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여행

[여행] 베트남 다낭국제공항 코로나 신속항원검사(RAT) 후기(Feat.송파구보건소PCR)

by 퐁시냥 2022. 8. 21.

8월 둘쨋주에 베트남 다낭 여행을 다녀와서 작성하는 다낭국제공항 코로나 신속항원검사(RAT) 후기와 위치를 알려드리려 한다. 

더불어 해외입국자 PCR 검사 방법과 절차도 설명한다. (송파구보건소 PCR 검사 사전예약 방법) 

다낭 여행을 다녀오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참고하길 바란다. 

 

[다낭국제공항 코로나 신속항원검사(RAT)]

1. 다낭 공항 코로나 검사 위치 

다낭국제공항 코로나 신속항원검사(RAT) 위치는 다낭국제공항 터미널2 2층 게이트 입구 바로 옆에 있다. 

게이트에 들어가면 좌우로 검사 구역 총 2군데가 있는데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좋았다. 

 

다낭국제공항-코로나-신속항원검사-위치

이렇게 검사 구역 표시가 바로 있어서 찾기 쉬웠고,

검사 구역이 2곳이 있었는데 난 게이트에 들어와서 오른쪽에 있는 곳에서 받았다(HIGHLANDS COFFEE 쪽!) 

다낭 공항 코로나 검사는 여권만 보여주면 바로 검사가 가능하다. 

 

2. 다낭 공항 코로나 검사 비용

다낭 공항 코로나 검사 비용은 2022년 8월 14일 출국 기준으로 무료였다. 

블로그나 다낭 도깨비에서 검색해 봤을 때도 6월부터 무료였던 것 같은데, 8월에도 계속 무료로 운영하는 것 같다. 

최신 정보는 다낭 도깨비에서 확인하면 편할 것 같다. 8월은 일단 무료로 검사 가능하다. 

 

3. 다낭 공항 코로나 검사 소요시간

다낭 공항 코로나 검사 소요시간은 검사부터 결과 확인까지 약 10분~15분 정도 소요되었던 것 같다.

검사 시간이 오래 걸릴까봐 새벽 1시 30분 비행기인데 공항에 오후 10시 20분쯤부터 와서 기다렸었는데, 그럴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다.

비행기 출발 시간 기준으로 3시간 전(?)부터 검사가 가능하다는 데, 그보다 더 남았을 때도 가능했다. 

 

그리고 양성이 뜰까봐 걱정을 했는데, 일부러 검사 하시는 분들도 깊숙하게 찌르지 않는 것 같아서 양성이 나올 확률은 극히 드물 것 같다.

이렇게 검사 후 안쪽에서 대기를 하면 이름을 불러주는데, 검사 결과지를 준다. 

 

다행히도 Negative(음성) 가 나왔고, 이 서류를 사진 찍어서 큐코드(Q-code)에 등록만 하면 끝! 

등록하고 나면 QR 코드를 발급해 주는데, 이 코드는 대한민국 입국 시에 확인을 한다. 

해외 입국자 코로나 검사, 큐코드 등록 방법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다.

 

4. 해외 입국자 코로나 검사, Q-code 등록방법

코로나가 점점 심해지면서 절차가 달라질 수 있지만, 2022년 8월 15일 베트남에서 한국 입국한 기준으로 해외입국자 코로나 검사 등록 절차를 설명해보겠다. 

 

1) 여권 확인 

다낭 국제공항에서 검사 시 별도 서류는 없이 여권만 확인하면 되었다. 

 

2) 신속항원검사(RAT) 진행 

다낭 국제공항에서 출국 전에 검사한 신속항원검사는 한국에서 받은 검사보다 훨씬 안 아팠다. 

한국에서 받을 때는 눈물이 찔끔 났는데, 베트남에서는 되게 얕게 찌르는 느낌? 

 

3) 검사결과 대기 : 약 5~10분

검사장 안쪽에서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린다. 이름이 불리면 가면 되는데, 대기 인원에 따라 다를 것 같지만 오래 걸리진 않았다. 

 

4) 검사결과 종이 전달

아래와 같이 생긴 검사지 종이를 전달 받았으면 앱에 결과지를 사진 찍어서 첨부하면 된다.

다낭국제공항-코로나검사-검사-결과지
다낭국제공항-코로나검사-검사-결과지

 

5)  Q-code 검사 결과 등록(선택) : 검사결과 종이 첨부 필요

Q-CODE(큐코드) 홈페이지 > 입력에서 진행하면 된다. 시간은 얼마 안걸렸던 것 같다. 

다낭-해외입국자-QCode등록방법
다낭-해외입국자-QCode등록방법

 

6) 입국 후 발급된 QR 코드 확인 : 입국 후 심사 시 

Q-CODE(큐코드) 등록이 완료되면 이렇게 QR 코드를 발급해주는데, QR 코드는 한국 입국 시에 확인을 한다.

만약 다낭에서 출국할 때 Q-CODE 등록을 못했다면,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주는 노란종이 서류로 검사를 하는데 

시간이 더 걸렸던 것 같다.  

다낭-해외입국자-QCode-QR코드-발급
다낭-해외입국자-QCode-QR코드-발급

 

7) Q-code 입국 후 검사 등록 : PCR 검사(입국 후 하루 이내) 

최근 늘어나는 코로나 확진자로 인해 해외입국자는 입국 후 하루 안으로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난 돌아오는 날이 공휴일이라 관할 구청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았는데, 대기 인원이 엄청 길었다.

 

검사 결과는 익일 오전에 받을 수 있었고,  검사 결과가 나오면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19 검사보고서' 를

Q-CODE(큐코드) 홈페이지 > 입국 후 검사 등록 에 첨부하면 된다. 

 

다낭-해외입국자-QCode-입국후검사등록방법
다낭-해외입국자-QCode-입국후검사등록방법

 

참고로 난 송파구보건소에서 검사를 PCR 검사를 받았는데, 공휴일이라 그런지 40분정도 대기를 했다. 

송파구보건소 PCR 검사 꿀팁은 '바이코로나' 어플을 미리 다운로드 받아서 당일 예약을 노리는 것. 

 

송파구보건소-해외입국자-PCR검사-당일예약방법
송파구보건소-해외입국자-PCR검사-당일예약방법

 

몰랐는데 송파구보건소에서 검사를 하는 경우에는 당일 예약이 가능하다.

단, 선착순이고 시간대 별로 20명씩만 예약이 가능해서 빨리 마감이 되는 것 같다. 

미리 예약을 한 사람들은 줄을 서지 않고 바로 검사를 받을 수 있었다. 난 40분 넘게 대기했었는데.. 미리 알아서 가길!

 

더불어 보건소에서 해외입국자 PCR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입국자 안내문, 항공권, 신분증이 필요했다.

 

송파구보건소 PCR 검사 결과는 '바이코로나' 앱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었는데, 난 검사 당일 오후 6시 50분 경에 결과가 나왔다. 

결과는 음성이었고, 검사 결과 통보 문자는 익일 오전 7시 정도에 수신할 수 있었다. 

 

베트남 다낭 여행,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은 사전에 정보를 알아서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하면 좋을 것 같다.

모두 코로나 조심하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