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꿀팁

[티스토리] "임시저장된 내용을 불러오지 못했습니다." 해결방법, 임시저장 복구방법

by 퐁시냥 2022. 1. 18.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다가 보면 임시 저장 관련 문제는 다들 한 번쯤은 겪어 봤을 내용일 것이다.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하다 보면 임시저장이 자동으로 되는데, 글 하단에 보면 메뉴바처럼 임시저장 버튼이 보인다. 

따로 내가 저장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1분마다 주기적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이때까지는 그다지 신경을 쓰진 않았다. 

 

하지만.. 오늘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약 1시간 동안 열심히 글을 쓰고 난 뒤에 글쓰기 모드에서 'HTML'로 변경해서 태그 편집하고난 뒤에 저장하려 하니

갑자기 화면이 흰색으로 변하면서 로딩이 안되었다. 

 

설마? 저장됐겠지??? 하면서 마음졸이면서 새로고침했는데,,

임시 저장된 글을 확인해봐도 저장된 글이 없다고 한다^^ 제목만 저장됐네.. 하... 

관련 내용을 찾아봤는데 고객센터에 문의해봐도 저장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 빼고는 딱히 답이 없다고..

티스토리-임시저장
티스토리 임시저장하기

그래서 그 똑같은 글을 다시 작성하고 혹시나 또 날아갈까봐 임시저장을 주기적으로 했는데,

또 HTML 태그를 편집하다가 화면이 이상해져서 다시 글쓰기에서 임시저장된 글을 불러오려 했다.

참고로 임시저장은 최대 10개까지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일로부터 30일 보관이 된다고 한다. 

 

그런데 아래와 같이 "임시저장된 내용을 불러오지 못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발생했다. 

티스토리-임시저장된내용을불러오지못했습니다
티스토리 임시저장된 내용을 불러오지 못했습니다.

으악 ㅠㅠㅠㅠㅠ

그래서 찾아본 다른 꿀팁을 보니, 비공개 발행으로 저장해놓으라는 것. 

같은 글을 3번이나 썼고, 이번에는 우측 하단의 "완료" 버튼 클릭 후, "비공개 저장"으로 글을 먼저 발행했다. 

임시저장은 말 그대로 "임시"이기 때문에 고객센터에서도 "비공개 저장"을 더 권장하는 것 같다. 

 

티스토리-비공개저장
티스토리 비공개 저장

티스토리에서 글을 작성할 때 비공개 저장으로 작성하면 나만 볼 수 있고, 이후에 공개로 변경하면 되어서 더 안정적인 것 같다. 

 

그리고 내가 HTML 태그를 수정하려다가 오류가 발생했던 것 같은데, 

HTML 태그 수정 시, 따옴표(")나 괄호([ ]) 같은 것이 정상적으로 들어가 있는지 꼭 확인해봐야햔다. 

 

확인해보니 수정하다가 따옴표를 하나 빼먹어서 WEB에서 읽어올 때 정상적으로 못읽어오고 에러가 발생한 것 같다. 

편집할 때는 항상 조심하기 ! 

 

[티스토리 임시저장 복구/해결방법]

1. 작성하는 글 주기적으로 '비공개 저장' 하기

  • 비공개 저장 후 편집이 필요할 경우, '수정'하기
  • 공개로 전환하려면, '수정' 후 '완료' 클릭 후 '공개' 선택

2. HTML 태그 수정 시, 문법 확인 및 오타 유의하기 

  • HTML 모드에서 잘 못 수정할 경우 '임시저장된 내용을 불러오지 못했습니다.' 오류 발생할 수 있음.
  • 따옴표(")나 괄호([ ]) 같은 것이 정상적으로 삽입되었는지 확인 후 저장하기.

3.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임시저장' 기능은 완전하지 않으니 유의하기

  • 저장은 되도록 '비공개 저장'으로 하기
  • '임시저장' 시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됨

 

티스토리 "임시저장된 내용을 불러오지 못했습니다." 해결방법과 임시저장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다.

다들 소중하게 작성한 글을 날리지 말고 나같은 실수하지 않길 바라며 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