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꿀팁

[코로나19] 모더나 3차 백신 접종 부작용(오한, 발적, 근육통)

by 퐁시냥 2022. 2. 7.

2월 3일에 모더나 3차 백신 부스터샷을 접종했다.
1차, 2차도 모더나 백신으로 접종을 했는데 모더나 3차 백신은 부작용이 많다고 해서 걱정이 되기도 했다.

그래서 3차 백신을 맞을까 말까 고민을 했는데, 코로나 백신 3차 예방 접종 대상자 알림이 오기도 했고
회사에서 부스터 샷이라도 휴가를 준다고 해서 설 연휴에 맞춰서 접종을 하기로 했다.

코로나 백신 접종 부작용

코로나 백신 접종 부작용으로 걱정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나도 1차, 2차 보다 3차 부작용이 더 크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걱정이 되었다.

1.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유의사항

  • 접종 후 최소 3시간 이상 안정을 취하시고, 내일까지는 무리하지 말아주세요.
  • 최소 3일간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 주세요.
  • 만약 39℃ 이상의 고열이 있거나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진료를 받아보세요.
  • 앞으로도 계속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잘 지켜주세요.

 

2. 코로나 백신 접종 이상증상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흔히 발생하는 이상증상은 아래와 같다.

코로나 백신 접종 이상증상(출처:코로나19예방접종.kr)

 

  • 극소 이상반응 :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 전신 이상반응 :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ㆍ구토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별다른 조치 없이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진다고 한다.

3. 코로나 백신 접종 이상증상 완화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증상을 완화방법은 아래와 같다.

  • 접종부위 부기·통증이 있는 경우, 깨끗한 마른 수건을 대고 그 위에 냉찜질을 하세요.
  • 미열이 있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세요.
  • 발열, 근육통 등으로 불편할 경우,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예방접종 전에 미리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준비하고, 예방 접종 후 몸살 증상이 있으면 해열·진통제를 복용

코로나 백신 접종 이상증상 완화방법(출처:코로나19예방접종.kr)

다만, 만약 접종 후 아래와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가 필요하다.

  • 39℃ 이상의 고열
  • 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부기 등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
  • 접종부위 통증, 발열, 피로, 근육통 등이 계속됨

 

모더나 백신 접종 부작용

1. 모더나 백신 접종 부작용

모더나, 화이자 백신 부작용으로는 심근염, 심낭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 심근염 : 심장의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
  • 심낭염 : 심장을 둘러싼 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


심근염, 심낭염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가슴 통증, 압박감, 불편감
  • 호흡곤란 또는 숨가쁨, 호흡 시 통증
  •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 실신


모더나, 화이자 백신 3차 접종 주의사항
첫 번째 코로나19 백신(화이자,모더나) 접종 후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안전성에 대한 근거가 마련될 때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연기.

2. 모더나 3차 백신 접종 후기/부작용

모더나로 1차, 2차, 3차까지 백신을 접종하였는데 3차 접종 부작용이 가장 컸던 것 같다.
모더나 3차 백신 접종 부작용으로 근육통, 복통, 오한, 피로감, 발적이 있었다.

1) 모더나 백신 1차 접종 후기
주사를 맞은 팔에 근육통이 있었고(닿으면 아픔), 약 2일~3일정도 팔을 올리기 힘들었다. 그 외에는 별다른 부작용은 없었다.

2) 모더나 백신 2차 접종 후기
주사를 맞은 팔에 약간 근육통이 있었고, 1차 보다는 덜 아팠다. 첫날에는 피로감이 있어 타이레놀 2알을 먹고 일찍 잠들었다.

3) 모더나 백신 3차 접종 후기
접종 당일에는 오후에는 근육통, 복통, 피로감이 있었다. 그래서 타이레놀 2알을 먹으니 좀 괜찮아졌다.
새벽에 몸이 으슬으슬 춥고 오한이 생기는 것 같아서 전기장판을 켜고 따뜻하게 입고 타이레놀 1알을 먹고 잤다.
만약 첫날 따뜻하게 안잤으면 감기 몸살이 걸렸을 것 같다.

이틀 째에는 근육통피로감이 있었다. 팔에 힘이 없어서 이 날도 타이레놀 2알을 섭취했다. 그 외에는 별 다른 이상은 없었다.

삼일 째 되는 날에는 백신을 맞은 쪽 팔에 발적(피부 빨개짐)이 생겼다.
전날 까지는 괜찮았는데 삼일 째에 보니까 팔이 빨갛고 해당 부위가 뜨거웠다. 근육통은 조금 있었는데 발적은 처음 생기는 거라 좀 걱정이 되었다. 이날부터 타이레놀은 더 이상 섭취하지 않았다.

모더나 백신 접종 부작용 발적


사일 째까지 발적(피부빨개짐)은 계속 있었고, 기분 탓인지 붓기는 조금 줄어든 것 같았다.
몸은 괜찮았는데 발적은 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에는 무리하지 않고 푹 쉬어야 한다.

3차 백신 접종 후 음주도 가급적이면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난 모더나 3차 백신 접종 후 술을 조금 마셨는데 그것 때문에 부작용이 더 심했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조금 아픈 것 같으면 타이레놀 꼭 먹기!!

내가 겪은 모더나 백신 부작용인 오한, 근육통, 발적은 코로나 백신의 흔한 증상이라고 하니
다들 접종 후에 무리하지 않고 건강 조심 하시길 바란다. 얼른 코로나19가 사라졌으면 좋겠다.🥲



댓글